본문 바로가기
무엇이든 리뷰해요

리틀 포레스트 밤조림 만들기 (보늬밤)

by 후라야 2020. 9. 26.
728x90

오늘은 리틀 포레스트 밤조림 만들기를 해보았어요. 시골에서 반찬 택배를 보내주시면서 햇밤을 잔뜩 보내셨더라고요. 이걸로 뭘 할까 고민하다가, 리틀 포레스트에서도 나왔던 밤조림에 도전했습니다.

리틀 포레스트 밤조림 만들기

준비물: 밤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밤, 설탕, 간장, 물, 럼주(전 대신 맛술로 대체), 베이킹소다만 있으면 됩니다.

1. 먼저 생밤을 5~6분 정도 끓여줍니다.이건 밤 껍질을 쉽게 까기 위해서예요.
2. 잠깐 삶은 밤을 찬물에 헹궈주세요. 밤이 충분히 식을 만큼요.
3. 그럼 이렇게 쉽게 밤 껍질을 분리할 수 있어요.
4. 겉껍질을 모두 제거했습니다. 그럼 이 밤을 베이킹소다를 풀어놓은 물에 하룻밤 재워줍니다. 떫은 맛을 없애고 껍질도 좀더 부드럽게 해주거든요. 이때 꼭 식용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세요.
5. 소다물에 담긴 밤을 그대로 약불로 끓여줍니다. 저는 작은 밤이라 20분 끓이고 씻고, 한 번 더 20분 끓이기를 반복해줍니다. 이때 큰 밤은 30분씩 2번 반복해 끓이면 된다고 해요. 중간에 밤을 세척할 때 율피 심지를 제거해주세요.
6. 그렇게 삶은 밤을 다시 냄비에 넣고, 물, 설탕을 넣고 약불로 끓여줍니다. 마지막 3번째 끓이기지요. 아마 양에 따라 끓이는 시간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! 작은 밤들은 20분, 큰 밤들은 30분이 되겠네요.

이때 밤 밤 700g 기준으로, 설탕은 밤의 40~60%, 간장은 2큰술, 럼주 2큰술이 필요해요. 럼주는 오래 보관하기 위해 넣는 거라서 금방 먹으실 분들은 생략하셔도 되고요. 또 설탕 역시 오래 두고 먹으실 분들을 비율을 높게 하면 좋고, 금방 먹으실 분들은 설탕을 조금만 넣어줘도 무방해요.

7. 처음엔 중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더 끓여주세요. 자 마지막에 간장 2큰술, 럼주 2큰술(전 맛술)을 넣어주고 5분간 더 졸여주세요.
8. 충분히 졸여지면 이렇게 까만(?) 갈색 밤조림이 완성됩니다. 저는 금방 먹을 거라서 밤조림 물은 거의 없이 쫀쫀한 조림으로 완성해봤어요!
9. 짜잔! 밤조림 완성!

저는 금방 먹을 소량이라 그냥 반찬통에 넣었어요. :) 이때 간장의 양을 달리하면 밥반찬이나 간식으로 여러 용도로 먹어도 될 것 같았어요. 저는 바로 먹는 조림을 만든 건데 오래두고 드실 분들은 열탕 소독한 병에 넣어주시고요. 밤조림 담을 때 오렌지 슬라이스도 하나씩 넣어주시면 더 꿀맛. 2~3개월 숙성된 후에 먹으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대요! :)

"단 밤에 단맛을 더해 보관한다.
다 먹어버리지 못하게.
생각날 때마다 꺼내 먹을 수 있게."

저도 다음에 만들 때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게 넉넉한 밤을 준비하고, 딱 정통 레시피대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. 가을가을한 이 시기, 리틀포레스트 밤조림 어떠세요? :-)

728x90